2019.12.11 (수)

  • 구름많음동두천 6.7℃
  • 맑음강릉 11.2℃
  • 맑음서울 7.8℃
  • 연무대전 9.6℃
  • 구름조금대구 14.8℃
  • 구름조금울산 16.4℃
  • 연무광주 10.0℃
  • 맑음부산 15.6℃
  • 구름많음고창 9.4℃
  • 연무제주 13.7℃
  • 맑음강화 6.5℃
  • 흐림보은 8.2℃
  • 구름많음금산 9.2℃
  • 흐림강진군 10.3℃
  • 구름많음경주시 15.3℃
  • 구름조금거제 14.7℃
기상청 제공

사회

"한국대사관을 믿는건 바보같은 행동이지"

민심코리아 - 댓글분석


지난 11월 28일 베트남 중북부의 라오스 접경지역에서 국경경비대에 체포돼 조사받던 탈북민 10명이 조사중에 중국으로 추방되었다는 기사가 『국민일보』에 실렸다. 중국으로 추방되면 이들은 죽음이 기다리는 북한으로 북송되게 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베트남주재 한국대사관에서는 기다리라는 말만 남기고 아무런 조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12월 1일 오전 7시 반경에 『국민일보』에 이 기사가 나가자  3시간 동안에 1,483개의 댓글이 달렸다.

 

아래는 국민일보』천금주 기자가 쓴  「“韓 대사관, 기다리라더니…” 탈북민 10명 베트남서 체포돼 추방」이라는 제목의 기사내용 전문이다.

 

한국으로 오려던 탈북민 10명이 베트남 당국에 체포돼 중국으로 추방된 것으로 전해졌다. 탈북민 지원단체는 한국 외교부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관련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정 베드로 북한정의연대 대표는 현지시각으로 30일 미국의 소리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10대 탈북 꽃제비와 20대 남성 2명, 20대에서 50대까지 탈북 여성 7명 등 모두 10명이 중국 국경을 넘어 베트남 국경에서 체포됐다”며 “현재 체포된 사람은 10명이며 브로커와 가족 등 별도 4명은 다른 곳에 숨어 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베트남 국경군인들이 정식으로 데려가 중국국경 쪽 량선국경보호센터로 이송했다”며 “그 후로 종적은 모르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베트남주재 한국대사관에 도움을 요청했지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외교부가 한 번이라도 얼굴 비춰보고 가보고 해야 하는 데 하지 않고 있다”고 한 정 대표는 “기다리라는 말만 한 채, 찾아오지도 전화 한 통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또 “탈북민 가운데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는 한 분이 베트남 주재 대사관에 도움을 요청했다”며 “기다리라는 말만 한 채 찾아오지도 않고 전화 한 통도 하지 않았다. 6일이 지난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가 없다”고 했다.

한국 외교부는 VOA에 탈북민들의 체포 사실을 인지한 후 관련국 정부와 접촉해 적극적인 조치에 나섰다고 밝혔다. 다만 탈북민들이 현재 베트남 당국에 체포돼 머무는 상태인지, 아니면 중국으로 추방됐는지 이들의 신변안전을 위해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전했다.

정부 당국과 VOA 등에 따르면 탈북민 10명은 지난달 28일 오전 베트남 중북부의 라오스 접경 지역에서 국경경비를 책임지는 현지 당국에 체포돼 조사를 받다 중국으로 추방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들 일행은 지난 21일 탈북민 브로커의 안내를 받으며 중국을 떠나 베트남으로 진입했다.

한편 베트남은 지난 2004년 7월 베트남 현지 보호소에서 한국행을 기다리며 머무는 탈북민들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며 한국 정부에 이들을 데리고 갈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400여 명의 탈북민이 두 대의 항공편을 이용해 한국으로 입국했었다.

 

노무현 정권시절인 2004년에 베트남에서 400여 명의 탈북민들이 두 대의 항공편을 이용해 한국에 입국한 것과도 대조되는 사건인 셈이다. 기사평에는 화나요 3,063, 슬퍼요 18, 좋아요 27, 훈훈해요 6으로 이 사건에 대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네티즌이 98.94%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결국 거의 모든 국민들이 이번 추방사건이 비정상적인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483개의 댓글 중에 가장 최근에 달린 댓글들을 소개한다.

 

ikke****

사람죽이는 살인자 정권

dlaw****

이게 자신이 인권변호사라고 평생을 자처해왔던 자의 실체다. 도축장에서 가장 처참하게 죽어버린 탈북민들의 삶은 어찌할건가? 세월호의 아이들의 목숨값과 이들의 목숨의 값이 틀리단 말인가? 무엇이 옳고 그른지 분간할 수 없는 형국이 되어버렸다

jysn****

보수정권 10년동안 이런 일 한번도 없다가 이번 진보 정권에서 이런 일 터지는건 의심해 봐야 되지 않나???

jhun****

하긴...저들은 다시 본국송환 = 총살령 이라는 뜻일테니까..하지만, 탈북좀 그만하면 안되나?? 차라리 나라 안에서 내분을 일으키던가~~ 뭐하는거야 그게??

akdk****

태극기 어른들이 옳았다..나는 태극기 어른들이 민주당을 빨갱이 공산당이라고 할때 군사정권으로 부터 세뇌를 당해서 그런건줄 알았다..그런데 아니야....지금보니 민주당은 진짜 빨갱이 공산당이야....진짜 어른들말 하나 틀린거 없다더니.....그분들의 수십년 경험에서 나온말을 너무 쉽게 생각했었다....나는 공산당이 싫어요...

blad****

종북정권에 뭘 기대하겠어

jspa****

문재인씨 정은이가 표창장주겟네...삶은소대가리는 부상으로..

l789****

인권은 나와 좌빨 백두혈통에만 해당되는겁니돠.일반 국민은 나를 위한 개돼지 입니다.

fbgo****

국제인권재판소에 세워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한다

swzo****

한국 우호국인 베트남이...짱개와 우리보다 사이가 더 안 좋은 베트남이...왜 그랬는지는 자명한 이유...문죄인이 적폐.

hea6****

국내로 들어온 탈북민도 돌려보내는데 도와줄 것같냐. 이년 더 기다려야 한다. 온통 빨갱이한테 점령당해 있다. 국내 빨갱이들부터 괴멸시켜야한다. 총선에서 자유민주국가인 대한민국을 빨갱이들로부터 구하자.

tjfk****

북한하고 짜고 지랄들 하는구나..

mc54****

이들이 북으로 압송되면 어찌되는지 뻔히 알면서도 잡혀가게 방치한 문죄인정권은 자국민의 살인과 고문과 탄압을 방조하고 조장한 북한 돼지와 하나도 다를것 없는 정권이다. 반드시 책임자를 찾아내서 엄벌에 처해야 합니다 

rokf****

문재인이 김정은이 지시받고 있는 상황에 한국대사관을 믿는건 바보같은 행동이지..

ruda****

문정권이 죽였다

bahr****

이런 작자가 인권변호사 출신이라는 허울좋은 국민 사기극으로 대통령까지 됐으니.. ㅋㅋㅋ 짝퉁이 판치는 더러운 문재이니 정부

shk2****

이건 사형선고 아닌가. 구할수 없었던 바다한가운데 전복사고로 그렇게 시체팔이 하더니 구할수 있는 사람을 죽음으로 모는 짓은 밥먹듯이 하니 과연 사람이 먼저인가? 북한이 먼저인거 같은데. 문재인 하야해라

koko****

인권변호사 문제인 북한 김정은 똘마니노릇 잘하네 와 이 개x끼 사람맞나 진짜 두얼굴의 사나이다와 말이 안나온다

jamm****

오면 눈가리고 판문점행인데...

rlax****

눈에 보이는 죽임만이 살인이 아니다 눈에 안보이는 죽임도 살인이다

bian****

김정은 하수인 문재인 넌 죄값 꼭칠어라

sind****

잘 떠들던 민변은 어디갔나. 이런 문제에 나서야지 민변이지 !

cofo****

와.... 진짜...와.... 이거 북송하는 중국당국 욕했는데 와..... 이야.... 와.... 인권단체들 머하냐? 니들 인권은 북괴 와 좌빨들만 있는 인권이냐?

hear****

문재인 살인마

msw7****

남한으로 직접넘어온 탈북민도 포승줄로묶어서 눈가리고 북으로 하는 좌빨정부인데~ 오죽하랴~ 정말 구역질난다.

hcp0****

더불어 인권말살 정부 !!! 천벌을 받길.

choo****

탈북민에 대한 광범위한 반인권 탄압 혐의로 네덜란드 헤이그 국제형사재판소 법정에 서야할 사람들이 이정부에 있다고 본다.

sskw****

콩으로 메주를 쓴다해도 두번다시 좌파정권에 투표 안한다.

lkmj****

문악마 또 한건했네 했어

jayo****

문죄인은 인권변호사출신이라는 소리 입밖에 다시 내지마라.

japa****

삻은소대가리 살인마변호사 출신이 침묵으로 일관 하니까 대사관서 눈치보다가 방관한듯. 해상탈출 2명의 북한인 추방한거 보면 답나오잖아.

bsun****

민주주의 후퇴시키고 국민 분열시키고...탈북민의 인권은 나몰라라..공산당이 지배하는 독재국가 가는 중공수처 반대 !!!


   

댓글에서 보는 것처럼 많은 국민들은 베트남에서 10명의 탈북민들이 중국으로 추방되어 북송위험에 놓이게 된 책임이 현 정부의 반탈북민정책에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댓글에 현정부의 탈북민정책에 대한 비난이 이렇게 강하게 쏟아지는데는 지난 7월말 변사체로 발견된 한성옥 모자 문제와 11월 초 탈북어민 2명을 북송시킨 사건도 함께 작용하고 있다.


탈북민 인권문제는 국민일보 기사에 등장하는 VOA를 비롯해서 많은 국제인권단체들도 관심을 기울이는 사안이지만, 국내에 거주하는 3만4천여 탈북민들에게는 생존이 걸린 문제이다. 댓글에 감정이 강하게 실릴 수 밖에 없는 사안이라 할 것이다. 


배너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